본문 바로가기

데일리자기계발

희망의 포기가 사람을 좌절시킨다.

희망의 포기가 사람을 좌절시킨다.

희망의 포기가 사람을 좌절시킨다.

의사의 실수는 물론이지만, 해리 페리는 자기 자신에게 더욱 큰 잘 못을 저질렀습니다.


"당신은 지금 백혈병으로 죽어가고 있습니다."


이 말을 들은 해리는 모든 것을 포기한 듯이 타올을 던져 버리 고 마치 생명이 끝나버린 사람처럼 행동하기 시작했습니다. 결혼도 직업도 포기하고, 치료는 데 수 천 달러씩이나 허비했습니다. 그리고, 밤낮으로 폭음을 했으며 남과 어울리기보다는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서 보냈습니다. 그는 죽기만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아니, 그는 이미 죽어 버린 것이나 다름이 없었죠. 아직 죽음이 임박한 것도 아닌데 그의 생활은 아무 것도 없이 빈털터리가 되고 말았습니다. 사실 그는 죽어가고 있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처음에 진단을 받은 날로부터 5년이 지난 후에, 다시 실시한 조사결과는 해리에게 전혀 병이 없다는 진단이었습니다. 그는 그 후에 결혼을 하였고 집도 장만하는 한편, 치료를 중단했습니다. 그는 실로 많은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해리의 자세 이외에 실제로 변한 것은 아무 것도 없었습니다. 해리는 자기가 죽어가고 있다고 생각했을 때, 스스로 파멸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자신이 백혈병의 희생물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았을 때는 생명력이 넘치는 충만한 삶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행복과 성공의 가능성은 항상 함께 존재합니다. 해리의 비극은 간단히 그 시간들의 사용권을 포기해 버렸을 때 일어났습니다. 당신도 행복과 성공을 가능하게 할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수치스런 묘비가 당신 무덤 앞에 세워지도록 해서는 안 됩니다. 


"1950년에 태어나다. 1984년에 죽다. 1999년에 묻히다."

행동 단계

  • 나는 오늘, 승리하기 위해 태어났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나의 확고한 확신을 반드시 행동으로 옮기리라!
  • 나는 오늘, 배운 것들 중에서 반드시 하나 이상은 실천하겠다!

"어떤 일이 발생하더라도 삶에 있어 중요한 두 가지, 희망과 신념을 놓치지 말라."

어떤 모범을 보여줄 것인가?

"중국인이나 러시아인들과 거래를 하면서 우리는 정말 너무 많은 것들을 포기했어요."


누군가 러시아인들과 중국인들이 미국과의 협상 테이블에서 미국을 얼마나 손실시켰는지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너무나 귀에 익은 목소리여서 나는 깊은 관심을 가지고 들었습니다. 그 음성의 주인공은 다름아닌 14살짜리 내 아들이었습니다. 그 녀석은 최근에 한 비행기 여행에서 옆자리에 앉은 승객과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나는 내 아들이 외교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이 무척 기뻤습니다. 더욱이, 그가 자기 아빠의 말을 인용하고 있다는 사실은 적잖은 기쁨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사건은 내게 굉장한 교훈을 주었습니다. 즉, 부모들의 행동이 자녀들에게서 부모들 자신의 메아리가 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부모로서 지는 책임이 아주 막중하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부모들은 어린이들에게 본보기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자녀들은 부모들의 발자취를 따라 걷습니다. 부모들의 도덕관과 가치관이 자주 자녀를 통해 나타나는 것을 당신도 보았으리라. 어린 자녀들은 부모들이 재생산해 낸 바로 부모 자신들의 작은화신(化身)이 됩니다. 나는 부모들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하고 싶습니다. "당신은 과연 어떤 유형의 본보기 역할을 하고 있는가?" 당신은 "내 자식들이 내 발자취를 따라 걷고 있다'고 자랑스럽게 말할 수있는가?"모든 부모들이 이 질문에 떳떳하게 대답하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자녀는 이 나라의 희망이며, 미래이기 때문입니다. 

행동 단계

  • 나는 오늘, 나를 따르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모범을 보여줄 책임을 다 하리라!
  • 나는 오늘, 배운 것들 중에서 한 가지 이상은 실천 하겠다!

"나는 할아버지가 어떤 분이었는지 잘 모른다. 그러나 나는 그의 손자가 장차 어떤 인물이 될 것인가하는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 에이브라함 링컨 -

백지 한 장의 차이에 불과하다.

우리들 대부분은 크고 명예로운 상의 하나인 퓰리처상, 노벨상, 오스카상, 토니상, 에미상을 결코 받지 못할 것입니다. 아주 극소수의 엘리트들만이 그런 상의 수상자로 선택됩니다. 예컨대, 오늘날 미국에서 태어나는 모든 어린이들이 이론적으로는 모두 미합중국의


대통령이 될 수 있는 기회를 균등하게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 시대에 단 한 명밖에는 대통령이 될 수 없듯이 대다수 사람들은 크고 명예로운 상을 탈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들 모두는 삶의 작은 기쁨을 누릴 자격은 가지고 있습니다. 그 어떤 사람이라도 등을 토닥여 주는 것, 애정어린 포옹, 키스, 보름달, 문앞의 작은 주차공간 등을 소중하게 여길 수 있는 법입니다. 또한 따뜻한 난로 앞에서의 장작 쪼개기, 아이스 차, 뜨거운 스프, 아름다운 석양 등도 작은 기쁨에 속한다. 


우리는 이것들보다 좀더 큰, 그러나 역시 단순한 즐거움을 누릴 수도 있습니다. 자유로운 여행, 좋아하는 후보자에게 투표, 우리가 선택한 회당이나 교회에서 드리는 예배 등이 그것입니다. 위에 열거한 것들 외에도 수 만 가지의 것들이 우리에게 감사할 수 있는 많은 이유를 제공해 줍니다. 그리고, 변함없는 기쁨의 원천이 되어 줍니다. 만약 삶을 사는 동안 <위대한 상〉들이 당신에게 주어진다면, 진정으로 감사하십시오! 


그러나, 그러한 상들이 당신을 지나쳐 가버리더라도 안달하거나 괴로와 하지는 말아주세요. 오히려 당신의 삶 중에 있는 작은 기쁨들을 마음껏 누릴 일이기 때문입니다. 어제의 영웅들이 오늘은 망각 속에 묻혀 버리게 됩니다. 인생의 커다란 상은 특별한 것이지만 곧 잊혀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삶의 작은 보화들은 계속 이어져 갑니다. 오늘이 커다란 기쁨들로만 가득 찰 수는 없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작고 섬세한 기쁨들로는 채워질 수 있습니다. 당신은 단지 눈을 크게 뜨고 주위를 돌아보기만 하면 됩니다. 

행동 단계

  • 나는 오늘, 나의 삶 속에 존재하는 작은 기쁨들과 작은 승리들이 주는 희열을 마음껏 누리리라!

나는 오늘, 배운 것들 중에서 하나만큼은 반드시 실천 하겠다!

"초지일관으로 최선ㅇ르 다하면 최악의 경우는 발생하지 않는다."

- B.C. 포비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