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일리자기계발

정직은 정상에 오르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본이다.

정직은 정상에 오르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본이다.

정직은 정상에 오르기 위한 기본 발판이다.

죤 모레이는 어떤 대학교 졸업생들에게 강연을 하기 위해 영국에서 캐나다로 여행한 적이 있었다. 그는 이렇게 말하며 강연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여러분에게 정직과 거짓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전하기 위해서 4천 마일이나 되는 긴 여행을 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20만 달러 상당의 저택을 소유하고 있으면서도 소득세를 속여 감옥에 간다면, 그 사람이야말로 정직과 거짓의 차이를 식별하는 데 실패한 사람입니다. 어떤 부인이 자기 남편에게 속이지 않기로 서약해 놓고 그것을 어겼다면 그녀는 정직과 거짓을 판단하는 데 실패한 것입니다. 세일즈맨이 방문할 때, 자녀들에게 어른이 집에 안 계신다고 거짓말하도록 시키는 경우도 그들은 정직과 거짓의 식별에 실패한 것입니다.


부모에게는 다른 곳에 들 르지 않고 곧장 학교에서 돌아 오겠다고 해놓고 그렇게 하지 않는 아들은 정직과 거짓의 식별에 실패한 것입니다. 자기 부모에게 데이트한 사실에 대하여 거짓말을 하는 자녀들도 역시 정직과 거짓의 차이를 식별하는 데 실패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기업합병>이란 저서를 낸 모르티머 파인베르그 박사는 《포춘》지가 선정한 500대 기업의 최고 경영인 100명과 인터뷰를 한 적이 있다. 


이 경영인들은 한결같이, "정직하지 않고 정상에 올라 거기에 머무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바보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정직과 진실의 토대 위에다 삶을 건축하는 것은, 정직과 거짓의 차이를 분명히 알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행동단계

  • 나는 오늘, 잠시의 어려움에 개의치 않고 옳다고 여겨지는 것이면 반드시 실천하리라!
  • 나는 오늘, 이 중에서 깨달은 바를 적어도 하나 이상 실천하겠다!

"어떤 개인도 반드시 지켜야 할 법과 강요되어 할 법을 결정할 권리가 없다."

- 하버트 후버 -

용기는 승리자의 속성이다.

고등학교 미식 축구 수비수에게 있어서 다섯 게임 중에 네 개의 패스볼을 가로막는 것은 그리 대단한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랜디 워터즈에게 있어서 만큼은 실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랜디는 매경기 평균 약 40야드의 펀트(땅에 닿기 전에 공을 차는 것)와 그 외의 득점도 올리고 있습니다. 랜디는 또한 학교 테니스 선수 가운데 복식에서는 제일인자이고, 단식에서는 두 번째의 위치에 있습니다. 그는 이렇게 스포츠에 거의 모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데도 불구하고, 학급에서 평균 A 마이너스의 대단히 우수한 학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이야기를 마친다고 해도 누구나 랜디가 대단히 훌륭한 학생임에 틀림이 없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야기는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그는 또 대학에 진학해


서 체육학을 전공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니 말입니다. 랜디에 관한 이야기가 왜 그토록 특별한가 하는 것에 대한 비밀이 여기 있습니다. 랜디는 지금부터 4년 전에 있었던 이야기를 들려 주었습니다.


"저는 방앗간의 기계에 팔꿈치 옷자락이 걸려 버리고 말았죠. 방아는 저를 안으로 끌어당겼습니다. 그때 저는 위로 기어오르려고 안간힘을 다 썼죠. 한동안 저는 널브러진 채로 이젠 죽었구나 하는 생각까지 했었답니다. 그런데 죠지아 주 럼프킨의 한 고등학교팀 코치 보비 리치가 제게 미식 축구를 계속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이 이후의 이야기는 랜디가 놀라우리 만큼 적극적인 자세로 한 쪽 팔과 손을 가지고 영웅적인 일을 해냈다는 내용입니다. 그는 이미 잃어버린 팔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지금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에만 오직 관심을 집중하고, 그것을 최대한 이용하기로 결심하였던 것입니다. 그와 같은 태도가 바로 랜디를 놀라운 승리자로 만들어 주었던 것입니다. 그런 태도는 당신에게도 분명 승리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행동 단계

  • 나는 오늘, 두 사람에게 랜디 워터즈의 실화를 들려 주어 그들이 영감을 받도록 하겠다.  그래서 이들이 언제나 내게 랜디의 이야기를 다시 기억하게 해주는 사람들이 되도록 하리라!
  • 나는 오늘, 본문에서 배운 것들 중에서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은 실천하겠다!

"용기는 인간의 지질 가운데서 제일 중요한 것이다. 그것은 다른 모든 자질들을 보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윈스턴 처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