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일리라인+

인터넷으로 전입신고 간단하게 하는 방법!

인터넷으로 전입신고 간단하게 하는 방법!

인터넷으로도 아주 손쉽게 "전입신고'를 할 수 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터넷으로도 간단하게 전입신고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함께 공유하고자 하니 10분만 시간 내어서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사를 할 때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주민센터(동사무소)를 통해서 전입신고를 할 수 있었습다만, 요즘에는 인터넷이 가능한 어느 곳에서도 클릭 몇 번이면 아주 손쉽게 전입신고를 완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로 "민원24"라는 곳을 통해서 가능하겠습니다~!!
오늘의 테마인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전입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시 돌아와서, 민원24로 접속해서 어떠한 절차를 통해서 전입신고를 신청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민원24시로 접속하기 위해서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민원24"로 검색 후 접속해 봅니다. 편의를 위해서 해당 주소로 바로 접속할 수 있는 링크도 걸어 놓을테니 클릭해서 들어오시면 되겠습니다.

 

'정부24'가 아닌 '민원24'로 클릭!!

 
민원24 홈페이지로 들어 오셨다면, 상단의 "전입신고"라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전입신고' 클릭!!

 

 
그 전에 로그인을 해 두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어차피 나중에 로그인을 해야만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거든요~!! 로그인 방법은 총 3가지인데요.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법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기 입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민원24에 자주 오시는 경우가 아니라면 아마 공인인증서가 설치가 되지 않으신 분들이 계신텐데 공인인증서 등록부터 하신 후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직 공인인증서가 없으신 분들은 회원가입을 통한 아이디로 로그인을 선택하셔도 되겠습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정상적으로 로그인을 하셨다면 이제 전입신고 메뉴로 다시 클릭해 들어 갑니다. 전입신고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각종 주의사항 및 전입신고 시 유의하셔야 할 부분들에 대해서 확인 하신 후 체크 버튼을 모두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중요한 부분이니 먼저 꼼꼼하게 읽어 보시고 다음으로 넘어가 주세요~!!!
 
전입신고에 대한 각종 유의사항

 

 
전/출입에 대한 부분을 먼저 꼼꼼히 읽어 보신 후 본인이 신청하셔야 할 부분이 어떤 건지 확실히 아신 후 그 다음으로 넘어 가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할 때 한 달(30일)에 한번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전입신고를 잘못 신고하거나 처리결과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아서 받는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니 심사숙고해서 처리하셔야 합니다. 
 
유의사항을 다 읽으셨다면 '신청하기'클릭

충분히 숙지하셨으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다음 화면에서 전입구분과 전출구분에 대한 내용을 천천히 보신 후 본인이 신청 해야할 형태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사 오기 전 거주하던 곳의 주소와 새롭게 이사한 곳의 주소와 정보를 기입한 후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이 부분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다시 한번 로그인을 하게 됩니다. 새롭게 이사한 곳에 대한 세대주 및 전입지 주소를 기입하신 다음에 전입사유 또한 기입한 후에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끝으로 우편물을 이사한 곳으로 받으실 수 있도록 등록하면 되겠습니다. 해당 내용을 작성 하신 다음에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끝입니다. 여기까지 과정이 "전입신고 신청하기"였습니다. 생각보다 그리 복잡하지 않죠? 처음부터 꼼꼼하게 따라하셔도 10분이면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아주 간단하게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엄동설한같이 추운 날씨에 굳이 외출하지 않아도 인터넷만 있다면 어디서든 전입신고를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