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일리라인+

마늘 효능 및 부작용 한번에 살펴보기

마늘 효능 및 부작용 한번에 살펴보기

마늘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 정보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한국인의 식재료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마늘'이 아닐까 합니다. 마늘 특유의 강한 향으로 인해 꺼려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마늘은 음식의 맛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중요한 역할 뿐만이 아니라, 우리 인체에도 여러가지 효능으로 현대인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정말 중요한 영양 식품 중에 하나 입니다.

해외에서도 마늘은 10대 영양식품 중에 하나로 꼽힌다고 합니다. 탁월한 항암효과 뿐만이 아니라 혈액 순환 개선, 활력 증진, 그리고 신체의 노화 방지에서 뛰어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요즘 같이 추운 겨울에 감기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마늘은 감기 예방에도 좋고 현재 감기를 앓고 있는 경우에는 회복 효과에도 합니다. 즉, 스테미너 음식으로 아주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테미너 음식의 대명사 '마늘'

한 예로 피라미드 건설 현장에 징집된 고대의 이집트인들의 체력 보강을 위해서 '마늘'을 스테미너 식으로 보급했다고 하네요. 이처럼 마늘 특유의 독한 향을 제외하고는 어느 하나 버릴 것 없는 마늘에 대해서 오늘은 마늘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으며, 효능 외에 부작용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이집트 피라미드 건설의 힘은 바로 '마늘'

마늘의 효능 총정리   

▶항암 효과

마늘의 효능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입니다. '마늘'하면 바로 항암 효과죠!!! 마늘에는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셀레늄' ,'디아릴 디설파이드', '유기성 게르마늄'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리고 '메틸시스테인'이라는 유황화합물질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간암과 대장암 발생을 억제시킨다고 하네요. 

▶피로회복에 효능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비타만B1과 결합해 신체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며 정력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평소에 축구나 농구, 등산 등의 고강도 운동을 자주하시는 분들은 운동 직후 신체에 젖산이라는 피로물질이 쌓이게 됩니다. 이러한 젖산의 생성을 억제해 주고 근육통을 감소 시켜 주기 역할이 있기 때문에 마늘은 피로회복에 큰 효능이 있다고 할 수 있죠.

▶고혈압 예방 효과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도 아주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인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액 순환 개선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하네요.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혈액순환에 탁월

 

정력 강화에 탁월한 효능 

마늘의 대표적인 이미지 중 하나가 아마 이게 아닐까 합니다. 대표적인 '스테미너' 음식으로 말이죠.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아연', '비타민B1'은 피로 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남성에게는 정자 생성을 촉진해주며, 여성에게는 난자 생성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활력이 떨어지는 중년 분들에게 특히 마늘은 정력 감퇴도 예방해 주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우리에게 정말 중요한 영양 식품이 아닐까 합니다.  
 
마늘은 정력 강화에도 굿!!

▶면역력 강화에도 탁월

감기를 달고 다니시는 분들은 어느 기간 동안은 꾸준히 마늘을 드실 필요가 있겠네요. 왜냐면 마늘은 인체의 면역력 증진에 탁월한 효능이 있거든요. 자주 아프거나 감기에 자주 걸리는 원인은 면역력이 떨어져서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마늘의 항균 작용은 외부에서 침투하는 바이러스를 막아주며 면역력이 약한 분들에게는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당뇨 예방에도 효능 굿

'알리신'이라는 마늘의 성분은 비타민B69와 결합해서 췌장 세포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는데요, 이는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하며 혈당을 낮추는 효과로 당뇨 개선과 예방에도 뛰어난 효과를 발휘합니다. 
 
당뇨 예방 및 식중독 개선 효과에 탁월

▶식중독 증상 개선에 탁월한 효과

마늘에 있는 '디아릴 디설파이드'라는 성분은 식중독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칼필로박터균'을 살균시키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으로 인한 설사나 복통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마늘은 이러한 증상을 호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식중독 증상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노화예방에 효능

노화를 촉진하는 원인은 인체에 생성되는 '활성 산소'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한 '활성 산소'는 꾸준한 마늘의 섭취로 예방할 수 있는데요, 이는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1의 흡수율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도 마늘을 꾸준히 섭취하니까 확실히 피로회복과 체력증강에 도움을 본 것 같네요.
 
노화방지에도 효능 굿

▶소화작용 개선에 효과 탁월  

'알리신'이라는 마늘의 성분은 인체의 위점막을 자극해 위액분비를 촉직시켜주고, 이로 인해 인체의 소화 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평소에 육류 등의 단백질을 자주 드실 경우 위장에 부담을 갖게 될 텐데요, 마늘을 꾸준히 섭취해서 소화 능력을 강화시켜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늘의 부작용 정리

마늘의 부작용은 몇 가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열이 많은 분들은 일단 조심

마늘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자연의 음식입니다. 그 말은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조금은 조심하는 것이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래도 마늘의 과다섭취만 조심하면 되기 때문에 적당량은 드셔도 좋겠네요. 

▷공복에 마늘 섭취 조심

마늘의 부작용에 대해서 말씀 드릴텐데요, 본문 내용에서 보셨겠지만 마늘은 위점막을 자극해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인체의 소화 작용을 촉진 시켜 주는 좋은 점도 있지만 빈 속(공복)에 마늘을 섭취하게 되면 자칫 위벽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빈 속에는 드시지 않거나 소량만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지나친 마늘 섭취와 공복에 섭취도 조심해야

 

이상으로 마늘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과도한 양과 공복에 먹는 것, 그리고 강한 향만 제외하면 어디 하나 버릴 것이 없는 정말 좋은 "영양음식"입니다. 향이 강해서, 맛이 없어서 등의 이유로 그동안 마늘을 기피하셨던 분들은 이번 기회에 도전(?)해 보시게 어떨까 합니다.몸에 좋은 음식도 잘 찾아 드시고, 운동도 꾸준히 하셔서 항상 건강 유지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