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일리라인+

인터넷 전입신고 초간단 방법(정부24)

인터넷 전입신고 초간단 방법(정부24)

정부24를 통한 전입신고 간단하게 끝내기!!

심플한 삶을 지향하는 '블루라인'입니다. 2019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동사무소, 주민센터 등을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평일이 아닌 주말에도 인터넷이 가능한 어느 곳에서도 '정부24' ,'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집에서도 손 쉽게 민원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 역시 마찬가지로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죠. 참고로 현재 '민원24',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 전입신고 업무를 동일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예전에는 정부24보다는 민원24를 통해서 행정 업무 신청을 많이 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2019년 1월부터 민원24에서 볼 수 있는 전입신고 신청을 '정부24'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의 앱으로 더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시행할 계획이라고 하니 이 점도 숙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평소에 여러가지 이유로 자주 이사를 해야 하는 분들이시거나 정말 오랜만에 이사를 해서 어떻게 전입신고를 해야할지 알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전입신고 가능
그리고 '정부24'를 통한 전입신고에 대한 전입신고 방법을 간단하게 알려드릴테니 조금이라도 꿀팁이 되셨으면 합니다. 현재 1월 기준으로 민원24, 정부24 홈페이지 어느 곳이라도 모두 전입신고 등록이 가능하거든요. 하지만 본격적으로 민원24의 업무가 정부24로 통합이 되면 그 때는 정부24로만 전입신고가 가능하니 추후에는 정부24로 업무를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정부24 및 민원24 홈페이지에서 전입신고 등을 신청하실 때 반드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통해서 하셔야 합니다. 현재 구글 크롬을 통해서는 지원이 안되는 게 많아서 불편하실 거에요.

정부24를 통한 전입신고 초간단 방법

먼저 인터넷 포털사이트인 네이버(Naver)나 다음(Daum)의 검색창에 정부24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아래의 그림처럼 보이실 텐데요. 제가 표시한 곳과 같은 '정부24'로 클릭해 들어갑니다. 
물론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을 위해서 제가 정부24 홈페이지로 바로 들어갈 수 있는 링크도 걸어 놓을테니 바로 클릭해 들어가셔도 좋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정부24'로 검색

 

정부24 바로가기 링크

 
정부24 홈페이지 화면

 

 
정부24로 들어오셨다면 홈페이지의 화면에서 조금 밑으로 내려 가시면 좌측 하단에 '전입신고'라는 곳이 보이실 거에요. 전입신고를 클릭 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좌측 하단의 '전입신고'를 클릭

 

'전입신고'를 클릭하게 되면 '민원안내 및 신청' 화면으로 바뀌면서 전입신고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화면에 나와있는 전입신고 신청방법을 보시면 인터넷 및 방문으로 신청할 수 있다고 나와있네요. 처리기간은 근무시간이면 즉시 신청이 가능하며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민원안내 및 신청하기

 

신청방법을 보시면 '더 편리한 전입신고'와 '기존 전입신고'가 보이는데요, '더 편리한 전입신고'는 기존의 어려운 각종 행정용어를 대신해서 이해하기 쉬운 생활용어로 대체해서 나온다고 하네요. 그리고 복잡하고 조금은 불편했던 민원신청을 단 몇 번의 클릭으로도 신청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답니다. 더 편리한 전입신고나 기존 전입신고를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뜰 거에요. 이왕이면 편리한 것이 낫겠죠? 그래서 오늘은 '더 편리한 전입신고'로 신청하는 방법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그 다음은 '로그인' 화면입니다~!!

 

로그인부터 해야

물론 로그인을 하지 않고 '비회원신청'을 통해서도 신청은 가능합니다만 원활하게 정부24를 이용하시려면 이왕이면 로그인을 하시고 신청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하시려면 '통합 설치 프로그램'을 먼저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일단 먼저 설치해 봅시다.

그리고 기존에 '민원24'의 회원이셨던 분들은 로그인 정보까지도 '정부24'로 이전 되기 때문에 간단한 인적사항 및 주소 입력 등의 인증을 거치면 기존 정보대로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화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마치시면 다음과 같은 전입신고 신청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유의사항들이 있기 때문에 쭉 읽어 보시면서 스크롤을 조금씩 내려 보세요. 

 

유의사항을 읽어 보셨다면 '체크'하시고 '확인'을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유의사항 체크 후 '확인'을 클릭

 

그런 다음 신청하시는 분의 정확한 이름 확인과 연락처를 확인하시고 스크롤을 내려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엔 신청인의 전입 사유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직장으로 인한 이사, 가족과 함께 거주 또는 분가, 주택 구입으로 인한 이유, 진학이나 자녀 교육으로 인한 전입 등등 본인에게 해당되는 사유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입사유 선택하기

 

이사 가기 전 본인이 살던 곳의 주소 중에서 '도'와 '시'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면 기존 거주지가 나오게 됩니다. 본인의 주소가 정확한지 확인합니다. 그런 후 스크롤을 조금 내려 주세요.

 

 

세대주에 등재된 분 중에서 이사 가는 분을 체크합니다. 예를 들어 분가를 한다면 분가하는 분만 체크하면 되며, 가족 전체가 이사를 간다면 모든 분을 체크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이사를 한 곳의 주소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주황색 점으로 표시된 부분은 필수 입력 사항이기 때문에 반드시 입력을 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상세 주소는 필요하시면 작성하시고 그렇지 않으면 그냥 넘어가셔도 되겠습니다. 필수 입력 사항을 입력 하셨다면 스크롤을 살짝 아래로 내려 봅시다.

 

이사 사유를 체크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사온 사람끼리 세대 구성, 즉 빈집으로 이사를 했는지 이사온 곳을 기존에 살고 있는 세대주가 있는 경우인지 해당사항에 맞게 체크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는 공과금 우편물이나 행정상 필요한 서류 등을 집으로 보낼 때 이사온 곳의 주소로 변경해서 받고자 하신다면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에 체크 하시면 됩니다. 본인에게 해당되는 부분을 체크하셨다면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끝이 나게 됩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 

 

필요한 부분에 체크하시고 '민원신청하기'를 클릭

 

신청이 완료되셨다면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 전입신고 신청 민원이나 신청 내역 등을 언제 접수했는지 접수 내역을 조회도 해 볼 수 있기 때문에 꽤 편리한 것 같습니다. 신청 후 반드시 접수 처리가 제대로 완료 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여기까지가 '정부24'를 통한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신청하기'였습니다. 작성 후에는 생각보다 복잡하기 않으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10분 정도만 시간 내어서 꼼꼼하게 읽어 보시면 전입신고 정말 별 것 아니라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거에요. 굳이 주민센터를 가지 않더라도 인터넷만 된다면 언제 어디서든 전입신고를 할 수 있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도움(꿀팁)이 되길 바라면 이만 글을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