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일리자기계발

비만에 대한 일반적 고찰

비만에 대한 일반적 고찰

비만에 대한 일반적 고찰

 

체중 계산은 브로카 지수를 사용했습니다. 프랑스 수술의사 브로카는 이것을 1871년에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보건대 체중/키-100을 뺀 값이 체중과 같아야 이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남자는 +- 15% 여자는 +-10%를 적용합니다. 남자의 경우 키 180cm에 몸무게가 80kg일 때, 180-100을 빼면 80이 남는다. 80은 몸무게와 일치하므로 이상적입니다. 여기서 +-15%를 적용해서 68~92kg이 한계 체중입니다. 이것은 편차가 크므로 미국 MET Life 보 험회사는 체격을 대 중 소로 나눠서 도표를 1943년에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사회적으로 영향을 많이 주었습니다. 이것을 근간으로 Devine 박사는 1974년에 공식을 하나 만들었다. 남녀 모두 키가 150cm 이상일 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남자는 50kg + 키 2.5cm마다 2.3.kg 더합니다. 여자는 45kg + 키 2.3cm마다 2.3kg을 더합니다. 이것은 약물 처방 목적으로 사용하다가 이 내용이 출판되면서 인터넷에서 널리 쓰입니다. 키와 몸무게를 입력하면 정상 체중 여부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디바인공식

디바인 공식은 일반적으로 여자에게 잘 맞지 않고 남자에게 적합합니다. 1983년에 로빈슨 박사와 밀러 박사는 각기 다른 공식을 발표했습니다. 남녀 모두 키가 150cm 이상일 때 적용합니다. 로빈슨 공식은 남자의 경우 52kg+2.5cm마다 1.9kg을 더해 줍니다. 여자는 49kg+2.5cm 마다 1.7kg을 더해주면 됩니다. 로빈슨 공식은 여자에게 잘 맞습니다. 밀러는 남자는 56.2kg+ 2.5cm마다 1.41kg을 더해 줍니다. 여자는 53.1kg + 2.5cm마다 1.36kg을 더한다. 이 두 가지 방식은 키 큰 남자에는 잘 맞지 않습니다. 근육량 지수가 있습니다. 체중에서 지방을 뺀 값입니다. 운동으로 체중을 줄일 때 참고하는 수치입니다. 디바인 지수를 기준으로 비만지수(body mass index)를 만들었습니다. 비만지수는 체중을 키 제곱으로 곱한 수로 나눕니다. 남자는 23 여자는 20.8이 평균입니다. 비만지수가 18.5~25는 이상적 체중, 18.5보다 낮으면 저체중, 25이상은 과체중, 17.5보다 낮으면 거식증이나 문제가 있는, 30이상은 비만, 40이상은 심각한 비만으로 분류합니다. 키가 2미터 몸무게가 100kg이면 BMI=100/2x2는 25입니다. 안셀 벤자민 키스(Ancel Benjamin Keys)는 건강과 관련된 영양학을 연구하는 과학자로 사회의 비만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이 수치를 만들었고 정확하지 않으나 사회적 비만도 측정에 편리하게 이용되면서 유명하게 되었습니다. 

함위(Hamwi) 공식

또 함위 공식도 있다. 디바인 공식과 유사합니다. 디바인 공식은 남자에게, 로빈슨 공식은 여자에 적합합니다. OECD 국가의 비만지수를 보았을 때, 15세 이상 성인의 BMI가 30이상인 사람의 비율입니다. 1993~2003년의 자료를 수집했습니다. 가장 비만도가 높은 나라는 미국으로 BMI 수치가 30이상인 자가 조사 대상의 30.6%  이릅니다. 한국이나 일본은 3%수준입니다. 고기문화가 채식문화 보다 비만이 훨씬 많다는 객관적인 자료입니다. 우리 비만 인구가 늘어가는 것은 미국식 식생활이 원인입니다. 미국인이 하루 식사에서 채소나 과일을 전혀 먹지 않는 비율이 60%에 이른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비만 원인은 가족환경, 음식습관, 과로, 피곤, 임신, 출산, 유전, 심리변화, 호르몬변화, 성인병, 운동부족 등 다양합니다. 

 

비만은 정확히 말하면 신진대사의 문제로 건강할 때는 비만이 오지 않습니다. 균형 된 음식은 많이 먹어도 소화와 배설이 잘 돼서 지방이 쌓이지 않고 자율신경이 식욕을 조절해서 평소의 체중을 유지합니다. 육체가 피로하고 정신적으로 힘들 때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지면 비만이 온다. 살은 많은데 식욕이 자꾸 당기고 피곤하고 잠이 많습니다. 회사에 장기간 근무해서 피로가 축적된 직장인에서 나타납니다. 출산을 거듭하면서 체중이 늘어난 여성도 있습니다. 결혼하고 나서 체중이 느는 주부도 있습니다. 생활이 바뀌고 피로가 축적되어 생기는 문제입니다. 비만이 오면 평소의 리듬을 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육체 피로는 잠을 자야 풀리고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 피로는 독서 영화 음악 여행 운동 가운데 본인에 맞는 것을 찾아서 합니다. 쉬면서 여행을 다니면 이보다 좋은 약이 없을 것입니다. 

 

식사를 마치면 군것질은 금물입니다. 비만자는 밥 말고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고 하지만 다이어트 일기를 써보면 과자 사탕 아이스크림 초콜릿 과일 등 먹은 것이 참 많습니다. 과일이 좋다고 식사를 대체할 만큼 많이 먹는 것은 좋을 리 없습니다. 차를 즐겨 마시면 가공식품은 자연히 멀어집니다. 술은 칼로리가 높아서 습관적으로 마시면 살이 찌게 됩니다. 담배는 마약과 같으므로 한 번 배우면 금연이 어렵지만 그래도 자주 시도하면 끊을 수 있습니다. 

 

비만 중에 손상된 무릎이 체중 감량 후에 호전된다는 보고가 현재까지 없었으나 24명의 노인들을 6개월 동안 음식과 운동으로 10kg 감량 후 무릎 통증이 호전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6개월 동안 1주일에 3일간 1시간씩 두 그룹으로 나누어 조사 한 결과 운동 그룹은 2kg를 감량했으나 운동과 음식 조절 그룹은 9.5kg를 감량했습니다. 가벼운 운동은 경직된 근육을 풀고 굳은 관절이 유연해지고 막혔던 모세혈관이 열립니다. 근육이 지방을 더 분해하고 근육이 있어야 체형과 몸매를 유지합니다. 감량 후에 근육이 줄면 인체는 감량전보다 지방을 덜 분해합니다. 근육이 줄면 요요현상이 오고 면역력이 약화되고 기억력도 둔화됩니다. 굶어서 살빼기 보다 건강한 식사를 하고 생활의 리듬을 찾으면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체중감량 프로그램 보다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5년이 경과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체중 감량을 단기간에 10%이상 하면 몸은 곧바로 원래 체중으로 회복합니다. 2/3는 1년 안에 원래 체중으로 회복되며 5년 후에는 체중의 변화가 전과 동일합니다. 1000-1500칼로리와 800칼로리 그룹을 비교했습니다. 800칼로리 섭취그룹이 체중 감량이 많이 나타났습니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율을 조절하면 감량은 되었지만 칼로리 감량보다는 효과가 미미했습니다. 운동은 음식조절보다 효과가 미미했으나 근육증가 콜레스테롤 감소 등 좋은 반응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도 잘 되지 않으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건강 관련 포스팅

웰빙 음식을 통해 건강을 지키자!

감기에 대한 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