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세청 업종코드 조회, 정말 간단하게 하는 방법!

국세청 업종코드 조회, 정말 간단하게 하는 방법

'업종코드'란 무엇일까요? 쉽게 설명 드리자면 "내가 창업을 하는데 이러한 일을 하겠다"고 신청을 하고자 할 때 들어가는 코드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 업종코드를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정한 '업종코드'를 기준으로 세금이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의외로 비슷한 업종에도 다양한 업종코드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까지 미리 체크해 두시는 것이 창업을 하는데 있어서 '세금'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자~ 그럼 이렇게 중요한 '업종코드'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어느덧 5월의 중순입니다. 2022년도가 시작된 지 얼마되지 않은 것 같은데 어떻게 이리도 시간이 빨리 지나갔을까요? 그리고 미세먼지도 적어서 하늘도 너무나 푸르고 맑은 공기도 마음껏 마실 수 있어서 좋습니다만, 높은 물가에 생활 필수품은 날로 가격이 뛰어 오르고, 치킨 값도 상승도 덩달아 해서 어느덧 2만원대가 되어 있어 치킨 한마리 시켜 먹기도 심란한 하루 입니다. 더 세월이 지나기 전에 자신의 꿈을 위해 다니던 직장을 그만 두시고 창업의 길로 접어드신 분들도 있는 반면에, 내 의지와 상관없이 다른 업종을 구해야 하는 경우, 그리고 기타 다른 사유로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는 일 또한 요즘은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취업 때문에 힘들어 하는 20~30 대 청년들의 뉴스를 보면 안타까운 마음만 드는 거 같아요. 그리고 여러가지 이유로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신 분들이 많다보니 참 여러가지 생각이 드는 것 같습니다. 이렇듯 회사를 떠난 분들은 잠시 마음과 지친 몸의 힐링을 위해 여행을 다니시거나 자기계발을 위해 투자하는 시간을 가지시기도 하지만 '창업'이라는 길을 선택해 가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창업'을 하기 위해서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아야 하는데 이 때 반드시 필요한 것 중에서 하나가 '업종코드'입니다. 

업종코드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 하신 후 알아보셔도 되고요, 국세청에 직접 전화를 하셔서 문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서 알아보는 방법을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쉽고 간단하기 때문에 제목에 '초간단'이라고 썼기 때문에 이 방법으로 조회 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더 편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먼저 포털사이트 'NAVER', 'Daum'에서 '홈택스'를 입력합니다. 홈택스를 검색해서 찾는 것이 더 정확하고 신속합니다.

 

그리고 난 후 홈택스 공식 홈페이지가 나오게 되는데 공식 홈페이지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의 이미지처럼 바로 메인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개인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5월 '종합소득세 신고'도 여기 '홈택스'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다음에 다시 한번 포스팅을 통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시 국세청 업종코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인세 신고, 연말정산, 현금영수증에 대한 사용내역 조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주황색으로 체크해 놓은 '조회/발급'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의 이미지처럼 '조회,발급'과 관련된 다양한 하위 메뉴가 나오게 되는데 그 중에서 오른쪽에 보이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찾으시면 됩니다. 물론 이 곳에서 하는 것은 아닙니다. 업종코드 조회를 보다 간편하게 찾기 위해 연말정산을 안내해 드린거에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찾으셨죠? 그 다음엔 오른쪽으로 살짝 이동하면 '기타 조회'라는 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사진처럼 푸른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부분이 보이실거에요, 바로 여기에 있는 기타조회의 하위 메뉴에 기준(단순)경비율이라는 메뉴가 나오는데 이 곳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설명이 좀 길었는데 자세히 보시구 차근 차근 하시면 됩니다. 이 곳에서 '국세청 업종코드 조회'가 가능합니다!!

 

기준(단순)경비율을 클릭하시면 아래의 이미지 처럼 기준경비율에 대한 안내가 나오게 됩니다. 이 때 귀속 연도, 업종코드, 그리고 업종 등을 입력하는 '란'이 보이실텐데 거기에 기입하시면 됩니다. 단, 오늘 우리가 업종코드를 찾기 위한 이유인 기준경비율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업종 코드를 알아야 하겠지요? 이 업종코드를 알기 위해선 앞에 나온 내용은 신경쓰지 마시고 제가 주황색으로 표시해 둔 곳에 본인이 하고자 하는 업종만 검색하시면 됩니다.

귀속연도는 수정할 수 없게 되어 있어서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되구요, 업종에 내가 하고자 하는 업종의 단어만 입력하면 바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서 치느님이 있는 '치킨'으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아래 이미지가 제가 업종에 '치킨'이라고 검색했을 때 나오는 업종코드 입니다. 치킨 하니에도 업종코드가 무려 3개나 뜨네요.

치킨은 사실 퇴사하신 분들이 제일 많이 창업 하신다는 업종 1순위를 참고해서 한 것이구요, 2순위가 '커피'관련 창업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커피'로 한번 검색해 보았습니다. 좀 전의 치킨보다 더 많은 업종코드가 나옵니다. 업종코드와 세분류, 세세분류라고 검색이 되는데요, 세세분류와 적용 기준을 보시면 실제로 어떤 창업을 하실 때 이 업종코드가 필요한 것인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세세분류를 통해서 판매 메뉴에 대한 종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중에 '적용기준'이라고 보이는 칸에다가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시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자세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서 설명을 드릴게요. 저는 제일 아래에 있는 업종코드 552305를 기준으로 적용기준 위에 커서를 올려보았습니다. 이 경우엔 피자, 햄버거, 치킨, 간이양식,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토스트 등의 체인점 형태의 음식을 다루는 업소라고 나옵니다. 업종코드 552305는 프렌차이즈 치킨이나 피자가게에 해당하는 업종코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정확하게 알려면 '세무서'에 전화로 문의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위의 저 업종코드에는 새 팝업창으로 뜨게 되는데, 업종코드 552305의 기준경비율이 얼마인지 조회를 해보겠습니다. 현재 팝업으로 뜬 창을 닫은 뒤에 업종코드를 입력하게 되면 자동으로 아래 이미지처럼 해당 업종코드의 기준 경비율과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게 됩니다. 기준 경비율은 적용하며, 기준 경비율의 일반율은 11,2000, 그리고 자가율은 116.000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기준 삼아서 업종코드를 할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하시면 되겠습니다.

자~그리고 '기준경비율'과 '단순경비율'은 무엇을 말할까요? 기준경비율 대상자의 소득 금액은 '수입금액 - 주요경비- 수입금액 × 기준경비율'을 의미하며 단순경비율 대상자의 소득 금액의 경우에는 '수입금액 - 수입금액 × 단순경비율' 이런 방식으로 계산하면 되겠습니다. 이 방식으로는 소득 추정이 되기에 이 금액이 높을수록 그 기준에 맞취서 세금을 납부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 때 주요경비는 매입비용, 임차료, 인건비라고 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계산을 임의로 해보신 후에 어떤 것이 나에게 유리한지 확인하신 후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더 알려드릴 부분은 소득이 2,400만원 이하인 사업자의 경우 단순경비율을 적용하며 2400만원 이상인 사업자는 기준경비율을 적용받게 된다고 하니까 유념해 주세요.

 

실제 해보시면 그렇게 시간 많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차근 차근 읽으시면서 저처럼 하나 예를 들어서 검색해 보시면 이해가 빠를거라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국세청 업종코드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보고 하나씩 따라하시면서 알게 되는 부분도 있지만 그래도 잘 모르겠다고 생각되시면 세무서나 회계사 사무실에 직접 문의하셔서 자세히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거 같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국세청 업종코드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건강하셔야 해요 :)